crossorigin="anonymous"> 테크닉, 콤 필터링, 스테레오 마이킹에 관하여
본문 바로가기
음악

테크닉, 콤 필터링, 스테레오 마이킹에 관하여

by kimmyo03 2024. 9. 27.
반응형

스테레오 스피커의 이미지

 

반갑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킹 테크닉'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부터 배우는 마이크 테크닉들은 클래식 음악과 대중음악의 녹음에 쓰이는 일반적인 마이킹 테크닉입니다. 마이킹은 곡, 테마, 실내 음향 환경, 오디오 시그널 체인, 연주자에 따라서 꽤 많이 달라집니다.

 

1. 콤 필터링

마이크를 바닥이나 벽 근처에 배치하거나 여러 개의 마이크를 함께 사용할 경우에는 음이 중첩되어서 잘 알아볼 수 없게 되고 악기의 음색을 심하게 훼손시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음향 위상 상쇄(acoustic phase cancellation)'라고 합니다. '콤 필터링(Comb Filtering)'은 엘리베이터에 거울이 두 개가 있다면 거울 속에 거울이 무한히 생기듯이, 악기의 음색을 변색시키는 현상입니다. 콤 필터링 현상을 만드는 요인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두 개 이상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에 교회 강대상에 마이크를 두 개를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마이킹은 보통 스테레오용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설교같이 연설하는 형식의 스피치를 스테레오로 전하기 위한 목적은 당연히 아닙니다. 그렇기에 그러한 시스템은 '모노'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두 개를 배치하는가 하면, 대부분은 한쪽 마이크의 고장을 고려해서 배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음질적인 면에서 절대 좋지 않습니다. 이유는 두 마이크에 전달되는 목소리의 시간 차이로 인해서 심한 콤 필터링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렇게 두 개의 마이크를 배치하고 싶다면 둘 사이의 간격을 최대한 좁혀서 사용해야만 음질을 보존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닥 반사'로 인한 콤 필터링입니다. 마이크를 벽이나 바닥 근처에 설치하면 악기의 직접음과 실내 반사음들이 같이 전해집니다. 거기서 전해지는 반사음은 직접음과 음색과 레벨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거기서 약간의 시간차만 생기게 되므로 두 음이 결합하면서 직접음 중에 특정 주파수의 음이 증가하거나 감소하거나 경우에는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크는 가능한 벽이나 바닥에서 멀리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테레오 마이킹 (Stereo Miking)

'스테레오 마이킹'이란 앙상블 전체를 두 개 또는 세 개의 마이크로 픽업하는 녹음 방식입니다. 앙상블에 원근감, 깊이감 그리고 홀의 앰비언스를 자연스럽게 만들어냅니다. 추가로 지휘자가 생각한 앙상블 밸런스도 그대로 표현시켜 주어서 클래식 음악에 자주 사용됩니다. 소리가 큰 악기의 앰비언스용으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3. 스페이스드 페어 (Spaced Pari, AB), 코인시던트 페어 (Coincident Pair, XY)

먼저 '스페이스드 페어'는 무지향성 마이크를 수평으로 두 개 배치한 후, 마이크 사이의 간격(30~50cm)을 조정하는 스테레오 마이킹 방식입니다. 무지향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이크를 악기 가까이 배치해도 음색이 뚜렷하고 주변 공간음을 적절하게 받아내기 때문에 스테이지와 스튜디오처럼 잔향이 약간 있는 음향 환경에서 풍성한 음을 제공합니다. '코인시던트 페어'란 두 개의 카디오이드 마이크 캡슐을 붙이고 마이크 사이 각도를 이용해 스테레오 이미지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해상도와 정위감과 모노 호환성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원근감과 깊이감이 부족한다는 느낌이 있지만 수용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음향 환경이 안 좋은 실내에서 설치해도 뛰어난 스테레오 이미지를 만들 수 있고 콤 필터링 현상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4. 니어 코인시던트 페어 (Near Coincident Pair)

위에서 설명한 '스페이스드 페어'와 '코인시던트 페어'를 합친 것이 '니어 코인시던트 페어'입니다. 두 개의 카디오이드 마이크를 수평으로 설치하고 마이크 사이의 간격과 각도를 조정하는 스테레오 바이킹 방식입니다. 보통은 두 개의 카디오이드 마이크 사이의 각도가 110도 그리고 간격이 17cm인 'ORTF'와 마이크 사이의 각도가 90도 그리고 간격이 20cm인 'DIN' 방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들은 스테레오 이미지가 뚜렷하고 공간음이 따뜻하고 정위감이 정확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