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origin="anonymous"> 팬텀 파워와 마이크의 지향성, 지향성 구조
본문 바로가기
음악

팬텀 파워와 마이크의 지향성, 지향성 구조

by kimmyo03 2024. 9. 26.
반응형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이미지

 

반갑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마이크'에 대해서 계속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는 비단 방송국의 아나운서나 가수들처럼 내레이션하거나 노래를 부르고 녹음하기 위한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물건은 아니라는 것은 우리는 모두 알고 있을 겁니다. 개인 방송을 하는 일반인 사람들, 친구와 게임을 하면서 대화하기 위해서 구매한 마이크나 헤드셋은 집에 하나씩 있으실 겁니다. 여기서 전자장비를 진심으로 대하는 분들은 USB 마이크가 아닌, 콘덴서 마이크를 구매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막상 구입해보니 USB 마이크처럼 컴퓨터에 바로 연결해서 쓸 수 있는 것이 아닌, 오디오 인터페이스나 '팬텀 파워'라는 장치가 있어야 그제야 쓸 수 있었던 경험도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팬텀 파워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이크의 지향성에 대해서 기초적인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팬텀 파워 (Phantom Power)

콘덴서 마이크는 독립적으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USB 마이크처럼 단순한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작동을 위한 전력을 공급해 줘야 합니다. 우리는 전력 공급을 위해 '팬텀 파워'라는 장치를 사용합니다. 팬텀 파워'는 콘덴서 마이크기 기본적으로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전압'입니다. 현재는 'DC 48V'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마이크의 기종에 따라 공급 전압이 대부분 서로 달랐기 때문에 그에 맞는 '팬텀 파워 박스'도 별도로 필요했었습니다. 다만, 튜브 타입 마이크는 아직도 기종마다 필요한 히팅과 플레이트 전압이 다르기 때문에 또 그에 맞는 팬텀 파워와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덧붙여서 이야기하자면, 요즈음은 48V보다 많은 전력을 요구하는 '팬텀 파워 마이크'가 있습니다. 팬텀 파워 마이크는 케이블에서 발생하는 공급 전압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개발된 마이크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예전에는 공급 전압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케이블의 길이를 줄임으로써 방지했고, 그렇게 하는 것은 한계가 존재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전압을 공급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고, '하이 팬텀 파워'라는 기존의 48V보다 높은 전압의 기준이 생겼습니다.

2. 무지향성 (Omnidirectional)

마이크는 모든 방향의 음을 잡아내고, 특정 방향의 음만을 수용하기도 합니다. '지향성(Directional)' 또는 '극성 패턴(Polar Pattern)'이란 마이크의 정면을 기준으로 하여 다른 방향의 감도를 각도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정면 감도를 0dB로 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다른 방향의 감도를 -dB로 표시합니다. 마이크의 '지향 각도(Directional Angle)'란 레벨과 음색의 변화 없이 마이크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각도로 나타낸 것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무지향성'이란 단어의 뜻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모든 방향의 음을 균등하게 잡아냅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징은 중음과 저음에서만 적용됩니다. 모든 무지향성 마이크는 고음에서 지향성을 가집니다. 그렇기에 무지향성 마이크 또한 모든 방향에서 음을 잡아낸다고 하더라도, 정면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3. 단일지향성 (Unidirectional), 양지향성 (Bidirectional)

'단일지향성'이란 특정 방향의 음에 가장 높은 감도를 잡아냅니다. 이 또한 중고음과 고음에서만 해당합니다. 단일지향성은 '카디오이드(Cardioid)', '슈퍼 카디오이드(Super cardioid)', '하이퍼 카디오이드(Hyper cardioid)' 등의 종류로 나뉩니다. 카디오이드는 픽업 패턴이 하트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상하좌우 65도 이내의 모든 소리 들을 거의 같은 감도로 잡아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향 각도를 합한다면, 130도 정도로 넓은 편이기 때문에 연주자의 움직임이 많은 악기와 악기의 직접음과 실내 공간음을 함께 픽업하는 데 많이 사용합니다. 슈퍼 카디오이드와 하이퍼 카디오이드는 지향 각도가 좁기 때문에 간섭음과 주변 잡음이 심한 실내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양지향성'은 진동판의 정면과 배면의 감도가 가장 높고, 측면으로 갈수록 낮아집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정면으로는 악기의 직접음을, 배면으로는 실내 공간음을 잡아낼 수 있기에, 마이크와 악기 사이의 거리를 조정하면서 직접음과 공간 반사음을 적절한 비율로 믹스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